본문 바로가기
사우디

사우디 도착 후 Onboarding 초기 진행 과정 (+꿀팁)

by 로지컬엔지니어 2024. 5. 27.
반응형

아람코에 합격을 하고 나서 사우디에 도착하는 일정을 잡아야 하는데, 일정을 잡게 되면 출국 일주일 전쯤 HR로부터 도착 후의 일정 등을 알려주는 서류를 받게 된다.

 

여기에는 크게 다음의 정보들이 기입된다.

  • 본인 정보 : 사우디 도착 일정이 함께 적혀서, 마중 나오게 되는 인원이 알 수 있다.
  • 부서 정보 : 여기에는 본인이 도착하는 일정에 맞추어 부서의 Work Buddy가 나오게 되는데, 해당 인원에 대한 정보 및 팀장의 연락처 등이 표기된다.
  • Onboarding 절차

보통 사우디 입국 후의 Onboarding 일정은 아래와 같이 진행된다. 

  • 사우디 입국 (Day 0) : 보통 한국 시간으로 오후 또는 밤에 출발하는 비행기가 많기 때문에, 사우디에는 다음날 오전 중에 도착하게 된다. 나의 경우에는 밤 비행기를 타서 다음날 아침에 도착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두바이 등 경유 1회 필요)
  • Rest Day (Day 1) : 입국일 다음날은 휴식하라고 쉬게 해준다. 여기서 팁은, 아래의 어플(Rekab)을 꼭 설치하라는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날씨가 좋았던 때에 도착했고, 캠프 내의 편의시설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서 걸어다니기 편했지만, 만약 편의 시설과 먼 곳에 배정받았을 경우에는 해당 어플을 사용해야 한다. (가입 후에 정보 설정 시 본인 번호는 사우디 번호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maacom.saptco&pcampaignid=web_share
 

Rekab Solutions Company - Google Play 앱

Rekab은 가고 싶은 곳으로 가고 싶을 때 데려다줍니다.

play.google.com

  • First day of work (Day 2) : 도착하면 당일에 쉬고, 다음날 쉬고 그 다음날에 첫 출근을 하게 된다. 나의 경우에는 수요일에 도착이었던 터라 다음날인 목요일에 쉬고, 이 곳의 주말인 금/토요일을 보낸 다음 일요일 첫 출근을 하게 되었다. 의도하진 않았지만 도착하고 4일을 거의 연달아 쉬게 되어서 시차 적응에 꽤 도움이 되었다. 
    나의 경우에는 팀에서 택시를 준비해 주었으나, 이게 팀이 바쁘면 가끔 누락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Work buddy에게 꼭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 Medical Check : 이까마 준비를 위한 일정으로, 보통 First day of work 기준으로 +1~2일 정도로 일정이 잡힌다. 간단하게 신체검사를 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 만약 이 날 팀에서 별도로 Taxi Arrange를 해주지 않았다면 위의 Rekab 서비스를 이용해서 최대한 존스홉킨스 병원 근처에 내려서 걸어가면 된다. (병원 자체는 캠프 내부가 아니기 때문에 갈 수 없음)
  • Camp Orientation : 내 경우 Medical Check를 진행했던 날 오후에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캠프 내부에 사는 신입 사원들을 불러서 간단히 캠프 관련 설명 및 버스 노선도 등을 나눠주는 시간이다. 그리고 본인이 살게 될 집을 계약하고 관련 내용에 대해 알려준다.
  • Onboarding Program 설명 : First day of work가 있는 주의 마지막 요일(목요일)에 진행하게 된다. 하루 전체 일정으로 진행되며, 이 날 전반적인 onboarding process에 대해 설명해준다. 

내 경우에는 초반에 가전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끼니를 해결하기 어려운 때가 종종 있었다.

아래의 공원 주변에서 저녁에 푸드 트럭 음식을 사 먹거나, 혹은 그 아래 Dhahran Commissary 내에 있는 Lulu market에서 빵 같은 것을 사 먹었다. 

https://maps.app.goo.gl/LEhZHdmnr1RyfPPJ9

 

King's Park · 843H+HR5, Gharb Al Dhahran, Dhahran 34465 사우디아라비아

★★★★★ · 공원

www.google.com

https://maps.app.goo.gl/qWAUDXoeLGzyvKacA

 

Dhahran Commissary · 845H+PFX, Fursan Ave, Gharb Al Dhahran, Dhahran 34465 사우디아라비아

★★★★☆ · 식료품점

www.google.com

참고로 위의 Dhahran Commissary에 위치한 Shallal (사진에 나옴) 에서는 상당히 맛있는 피자 종류를 저렴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강추하지만, 현금이 없거나 Mada pay가 되는 카드가 없다면 이용하기 어렵다. (Mada는 Visa, Master 등의 카드 종류) 

 

또한 캠프 밖을 다닐 때 초반에는 버스 또는 택시를 이용해야 하는데, 아람코의 경우 보안이 철저한 관계로 캠프-회사를 일반적인 택시로 이용할 수가 없다. (캠프 및 회사가 모두 아람코 바운더리 내에 위치) 따라서 또 하나의 팁은 다음의 어플을 미리 깔아두라는 것이다. (Samara Ride) 이는 한국 기준의 구글스토어에서는 검색이 안 되기 때문에, 미리 사우디 구글계정을 만들고 이를 통해 설치하면 된다. 

 

여기서 또 중요한 것이 있다. 위의 Rekab 및 Samara taxi 모두 이곳의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즉, 공급되는 택시의 양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한국에서와 같은 생각으로, '아, 택시 타야지~ 예약해볼까? ㅎㅎ' 하면 이미 늦었다.

나의 경우 회사 생활 초반에 버스를 놓친 적이 있었는데, 거의 1시간 이상 택시가 잡히지 않아서 회사에서 집까지 걸어온 적이 있었다. 

 

아무튼 여기서 중요한 것은 1. Rekab 설치, 2.Samara 설치, 3.Samara 이용 시 미리 앱을 통한 예약 이라는 것이다.

 

 

반응형